HOME > 학회소식 > 학회소식지
학회소식지
행복한 삶을 위한 셀프스트로크
TA人 전문가 칼럼 ( 2020년 3월호 )

팽혜숙
경기부천(상동)지부장
다움심리상담연구소장


인간이 경험하는 4가지 탄생이 있다.

첫 번째는 세포적 탄생으로 태아시기이다. 이때는 생물학적 탄생으로 인간이 맛볼 수 있는 최고의 환경에서 새로운 생명이 시작되며, 아이는 엄마와 한 몸이라는 친밀감 속에서 삶을 누리기 시작한다.

두 번째는 신체적 탄생(숨쉬기)이다. 탄생을 통한 엄청난 세상을 경험하며, 출생의 충격이 태어날 때 격심한 상황을 경험한다. 프로이트에 의하면 도저히 저항할 수 없는 불유쾌한 자극이 갓 태어난 아기에게 엄습하는데 이때 아기가 겪게 되는 감정은 훗날 그가 성장하면서 겪게 되는 모든 두려움의 원천이 된다고 했다.

세 번째 탄생은 심리적 탄생(스트로크)이다. 탄생의 충격을 안고 있는 아기에게 누군가 낯선 사람이 그에게 젖을 주고 따뜻한 담요로 감싸고 포근하게 안아준다. 아기의 몸과 마음을 어루만져 주는 행동인 스트로크(stroke)’가 시작되는 것이다. 바깥세상이 다 나쁜 것이 아니라는 데이터가 처음으로 입력되며 이 데이터는 아기에게 살아갈 의지를 주며, 아기가 세상에서 살아남으려면 누군가 반복해서 아기의 몸과 마음을 어루만져 주는 스트로크가 필요하다. 아이의 감정을 좌우하는 것은 타인의 반응이며, 아기는 신체적 스트로크는 물론 심리적 스트로크라 할 수 있는 인정을 아주 많이 필요로 한다.

네 번째는 사회적 탄생(학교)이다. 이는 관계를 통한 자신의 영역을 확장해 나가며, 서로의 스트로크를 통한 자기 존재감을 확인한다. 자신의 위치와 존재를 확인하고 더 확장시켜 나가는 데는 친구와 주변 사람의 역할이 중요하다.

이 네 가지 탄생에서 중요한 것은 스트로크이다. 태아시기부터 스트로크를 필요로 하고 있으며, 생존에 꼭 필요한 것이 스트로크이다.

그러면 셀프스트로크란 무엇일까 

성인이 되면 타인이 주는 스트로크만을 의지하며 살 수는 없다. 스스로 돌보고 챙기는 일을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자신 속에서 무엇이 일어나고 있는지 살펴야 한다. 이것이 셀프 스트로크의 출발점이다.

타인이 주는 스트로크도 중요하지만 스스로 자신에게 하는 것도 스트로크의 중요한 자원이다. 언제 어느 곳에서나 자기 자신을 스트로크 할 수 있으며, 그것은 스스로에게 자긍심과 존재 가치와 의미를 준다. ‘자기 자신에게 스트로크를 주지 마시오라는 부모의 가르침에 따라 셀프스트로킹을 제한한다. 스트로크 경제원칙을 타파하고, 자기 자신에게 무한한 스트로크를 주어야 한다.

일상의 삶에서 타인에게 스트로크를 얻기 위해서 너무나 많은 노력을 하며 살고 있다. 스스로가 노력한 것에 비해서 자신에게 오는 스트로크는 너무나 적을 것이다. 타인이 스트로크를 주지 않아도 나는 언제든지 자신에게 스트로크를 줄 수 있다. 스스로가 좋은 것으로 가득 차 있을 때 타인과의 관계에서 여유가 생긴다. 이를 통해 타인과 좋은 것을 나누며 살 수 있다. 내가 여유가 있을 때 반응은 달라지며, 자신을 돌보고 챙기는 일은 자신 스스로가 해야 한다.

인간은 변화와 성장을 기대한다. 그렇게 하려면 끊임없이 자신 속의 내면을 가꾸고 성장시키기 위해 자신에게 더 많은 에너지와 좋은 것을 주어야 한다. 그래야 자신 속의 좋은 자원을 통해 다른 사람들과 나눌 수 있기 때문이다.

나의 변화는 자기 자신으로부터 시작된다. 스스로를 받아주고 지지하고 공감하는 셀프스트로크는 자기 성장의 기초가 된다. 나의 마음이 이해될 때 타인의 마음도 이해된다. 이것을 통한 새로운 관계도 시작된다.

나는 TA를 공부하기 전에는 셀프스트로크에 대해서 알지 못했다. 타인의 인정과 지지를 받으려고 많은 노력을 했다. 그러나 그러한 노력은 내가 애쓰고 노력한 것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적게 오기 마련이었다. 적은 반응이라도 얻으려고 더 많이 노력하며 살았다.

지금은 언제든지 나 자신에게 셀프스트로크를 하고 있다. 이러한 나의 모습을 바라보고 있으면 행복한 마음이 든다. 내담자에게도 셀프스트로크를 알려준다. 이들이 일상에서 자신과 대면하면서 자신을 보호하고 챙기는 연습을 하는 것을 보면 대견한 마음이 든다.

행복한 삶의 시작은 자신을 지지하고 인정하며 자신의 내면의 마음을 보살피는 일이다. 이러한 셀프스트로크를 통한 내면의 성장이 행복한 삶을 위한 출발점이 될 것이다.

내 마음을 언제나 OK로 만드는 일은 셀프스트로크를 통해서 시작될 수 있다. 지금부터 자신을 돌보고 챙기는 일을 먼저 시작하자

 
  등록일자 : 2020-03-02
 [이전]   TA로 관계 회복  2020-03-02
 [다음]   TA人 3월호  2020-03-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