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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류분석 교육전문가
  • 자격요건
  •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자로서 본 학회의 자격심사에 통과하고, 본 학회가 주관하는 교류분석상담사, 교육 영역 교류분석전문가 과정을 이수한 후 본 학회가 요구하는 내용의 수련 자격(교육, 연구, 강의, 기타) 관련 보수교육을 마치고, 자격관리위원회의 인준을 거쳐, 본 학회가 발급하는 자격증을 부여받은 자

    1. 본 학회의 교류분석상담사 자격을 취득한 후, 본 학회가 인정하는 교육 관련 기관, 대학, 지부학회의 교육 영역 교류분석수련감독자의 지도하에 본 학회가 요구하는 내용의 수련을 마치고, 소정의 자격시험에 합격한 후, 본 학회가 주관하는 교육 영역 교류분석전문가 집단연수과정을 이수하고, 자격관리위원회의 자격심사를 거쳐, 본 학회가 발급하는 자격증을 부여받은 자
    2. 인문사회과학 및 휴먼서비스 관련 전공으로 석사 학위 소지자나 박사학위 과정을 수료한 자 혹은 동등 학위 관련자. 학부 및 대학원 과정에서 필수영역인 교육 공학 및 심리 관련 이론, 인간행동 관련 과목, 발달심리, 성격심리, 부모교육론, 개인상담, 집단상담, 가족치료 관련 과목(과목의 적합성 여부에 대해서는 자격관리위원회에서 해석 결정한다) 중 3과목을 수강한 자. 그렇지 않은 신청자의 경우 해당 교류분석상담 수련감독자에게 학회에서 지정하는 3과목에 대한 학습을 받는다.
    3.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자로서 본 학회의 자격심사에 통과하고, 본 학회가 주관하는 교육 영역 교류분석전문가 집단연수과정을 이수한 후 자격관리위원회의 인준을 거쳐, 본 학회가 발급하는 자격증을 부여받은 자
    가. 본 학회가 인정할 수 있는 외국의 상담전문기관에서 관련 분야의 동급 전문가 자격증을 취득한 자
    나. 본 학회가 인정하는 교육 관련 동급자격을 취득한 자로서 학회의 자격요건을 구비한 자
  • 역할
  • 교류분석이론이 적용되는 현장인 유,초,중,고,대학교, 평생교육 등에서 학생 개인의 성장을 모도하면서 교육 효율의 극대화를 조력함과 동시에 교사와 교육 조직의 긍정적 기능을 활성화함에 있어서 전문적 역량가진 자를 말한다.
    1. 해당 전문영역에서 학생 개인 및 교육집단의 자아실현, 적응강화에 대한 조력 및 지도
    2. 해당 전문영역에서 교육 및 진로, 학교적응 및 장애를 겪는 개인 혹은 교육집단에 대한 진단, 평가 및 코칭
    3. 교육현장 적용 교류분석 이론 연구
    4. 교육기관 및 지부학회의 설립 및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