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학회소개 > 학회장인사
학회장인사
안녕하십니까?
한국교류분석상담학회장 송준석입니다.
교류분석(TA)은 미국의 정신의학자 Eric Berne 박사에 의해 창안된 것으로 임상심리학에 기초를 둔, 인간행동에 관한 분석·이론체계입니다.

최근에 ITAA(국제교류분석학회)에서는 TA를 성격이론인 동시에 개인의 성장과 전문적인 발전을 위해 체계적인 방법을 제공하는 인간관계론(www.itaaworld.org)까지 확장하여 정의하고 있습니다. 이에 발맞추어 한국교류분석상담학회에서도 상담(Counseling), 교육(Educatian), 조직(Organization) 영역까지 적용범위를 넓히며 교류분석의 이론과 적용에 대해 연구를 지속해 오고 있습니다.

TA는 자아상태 모델을 기반으로 하여 사람들은 모두 OK이며, 모든 사람은 사고할 수 있는 능력이 있고 자기 운명을 스스로 결정하며 이러한 운명은 재결정을 통해 얼마든지 변화할 수 있다는 기본 철학에 근거하여 자각, 자발, 친밀감을 통해 잘못된 인생각본에서 벗어나 승자 각본을 다시 쓰는 삶의 자율적 존재로의 변화를 이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TA는 심리학에서 차지하는 '인간 관계'의 중요성과 교류분석의 명쾌함, 적용 폭의 광범성, 분명한 치유효과 등으로 빠르게 대중들에게 파고들어 성장하고 있습니다.

취임식에서 언급했듯이 저는 회원의 배가, 학회지의 위상강화, 다른 기관과의 네트워크 확대, 회원과 지부 간의 친밀한 소통, 학회 운영의 제도적 정비, 참여만으로도 즐겁고 행복한 학회 만들기 등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학회 회원님, 지부장, 위원장, 이사님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 격려와 지지가 필요합니다.

우리 학회원 모두 힘을 모아 인간이 자율적인 존재가 되어 주체적으로 선택하고 자신의 진실을 속이지 않는, 진정한 감정을 표현하며 자신을 과대 또는 과소평가하지 않고 자신의 있는 그대로를 존중하는 행복한 OK공동체를 만들어야 합니다.

한국교류분석상담학회는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개인의 심리적 안녕과 건강뿐만 아니라 사회의 건강한 관계를 구축하여 행복한 공동체를 만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한국교류분석삼담학회장 송준석 모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