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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회회칙
  • 1. 총칙
  • 제1조(명칭)
    본 학회의 명칭은 "한국교류분석상담학회"(이하 "학회"라 칭한다)라 하며, 학회의 영문표기는 Transactional Analysis Counseling Academy in Korea (이하 "TACA")로 한다.

    제2조(목적)
    본 학회는 인간의 성장과 행복을 위한 교류분석이론을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우리나라 문화와 심리사회적 환경에 적합한 교류분석이론 적용 체계를 상담, 교육, 조직 영역별로 수립하며 이에 대한 전문성 제고 및 기법의 연구, 개발, 보급을 통한 교류분석이론의 적용 활성화와 회원의 권익옹호를 목적으로 한다. 그리하여 명실상부한 국내 TA이론의 보급, 연구, 자격과정을 운영에 있어서 ITAA와 연계되고 국내 실정에 맞는 선도적이고 선구적인 리더로서의 사명을 감당한다.

    제3조(사무소)
    학회의 사무소는 학회장의 근무지에 두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제4조(사업)
    학회는 제2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의 각 호의 사업을 수행한다.
    1. 인간의 성장과 행복을 위한 교류분석이론 관련 조사와 사업 및 세미나
    2. 교류분석 상담, 교육, 조직 관련 전문지식과 기술 향상을 위한 교육·수련사업
    3. 교류분석상담 연구 관련 학술교류와 정기 학술지 및 출판에 관한 사업
    4. 국제 학술교류사업
    5. 각종 자격 제도의 운영 및 관련 교육·수련사업
    6. 기타 본 회의 목적달성에 필요한 사업
  • 2. 조직과 임원
  • 가. 조 직

    제5조(조직)
    본 학회는 학회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다음 각 호와 같은 조직을 둔다.
    ① 이사를 50명 이내로 둔다.
    ② 고문을 다수 둔다.
    ③ 회장 1명을 둔다.
    ④ 차기회장 1인과 부회장 2명을 둔다.
    ⑤ 감사 2명을 둔다.
    ⑥ 각 분과위원회를 둔다. 분과위원회는 다음 각 호와 같고, 각 분과위원회는 위원장 1명과 약간 명의 위원을 둔다.
       1. 총무분과위원회
       2. 편집분과위원회
       3. 학술분과위원회
       4. 교육수련분과위원회
       5. 자격관리분과위원회
       6. 시험관리분과위원회
       7. 사례관리분과위원회
       8. 국제교류분과위원회
       9. 대외사업 및 홍보분과위원회
       10. 특별관리분과위원회
       11. 윤리
       12. 상담 영역 분과위원회
       13. 교육 영역 분과위원회
       14. 조직 영역 분과위원회
    ⑦ 운영위원회를 둔다. 운영위원회 구성원은 5조 제③, ④, ⑤항과 ⑥항에 해당하는 분과위원회 위원장과 전국 지부학회장들로 한다.


    나. 이사 및 임원

    - 제1절 이사 -

    제6조(이사)
    ① 이사는 운영이사와 후원이사로 구분한다.
    ② 운영이사는 운영이사회에서 승인 후 회장이 위촉한다.
    ③ 운영이사는 운영이사회(이하 "이사회"라 칭한다.)의 구성원으로서 이사회의 역할과 권한을 행사하며, 학회 운영 전반에 대한 의견과 자문을 한다.
    ④ 운영이사와 후원이사의 임기는 1년으로 한다.
    ⑤ 회장은 학회 운영 전반에 관하여 매년 최소 1회 이상 운영이사회를 통하여 보고하여야 한다.
    ⑥ 후원이사는 학회 설립 취지에 찬동하는 자로서 학회의 원활한 운영을 위한 재정적 기여를 하며 학회의 명예를 높이는 역할을 수행한다.

    제7조(이사의 자격)
    이사는 다음과 같은 자격을 갖추어야 한다.
    ① 운영이사와 후원이사는 본 학회 정회원으로서 대학에서 교류분석과 관련된 교육, 상담, 조직 영역의 학문적 배경의 박사수료 또는 학위소지자로서 현장에서 활동하거나, 대학교수로 재직하며 경륜과 인품이 훌륭한 자로 한다.

    - 제2절 임 원 -

    제8조(회장)
    ① 회장은 운영이사회에서 추천하고, 총회에서 선출한다.
    ② 회장은 이 학회를 대표하고, 제반 사무를 총괄하며, 총회, 운영이사회, 운영위원회의 의장이 된다.
    ③ 회장의 임기는 2년으로 한다.

    제9조(차기회장)
    ① 차기 회장은 현임 회장의 임기가 1년 남은 시점에서 운영이사회에서 추천하고 총회에서 선출한다. 차기 회장의 임기는 1년이 된다.
    ② 차기 회장은 회장과 함께 운영의 책임을 맡으며 회장의 유고시에는 차기 회장이 이를 승계하여 그 직무를 대행한다. 단 회장 유고시 차기 회장이 대행한 기간은 이 기간에 포함되지 않는다.

    제10조(부회장)
    ① 부회장은 운영이사회에서 추천하고, 총회에서 선출한다.
    ② 부회장은 회장과 차기회장을 도와 원활한 학회 운영을 위한 책임을 맡으며, 부회장의 임기는 2년으로 한다.

    제11조(감사)
    ① 감사는 운영이사회에서 추천하고, 총회에서 선출한다.
    ② 감사는 다음 각 호의 직무를 행한다.
       1. 본 학회의 재산상황, 회계를 감사하는 일
       2. 이사회의 운영과 그 직무에 관한 사항을 감사하는 일
       3. 제1호 및 제2호의 감사결과 부정 또는 불미한 점이 있음을 발견하는 때에는 이를 총회에 보고하는 일
       4. 제3호의 보고를 하기 위하여 필요한 때에는 이사회 또는 총회의 소집을 요구하는 일
       5. 총회 및 이사회의 회의록에 기명 날인하는 일
       6. 그밖에 학회 운영과 그 업무에 관한 사항에 대하여 이사회에 참석하여 의견을 진술하는 일
    ③ 감사의 임기는 2년으로 한다.

    제12조(분과위원장)
    ① 각 분과위원장은 회장이 임명하고, 각 분과 위원회 위원은 분과위원장의 제청으로 회장이 임명하여 총회의 인준을 받는다.
    ② 분과위원회는 학회의 목표달성을 위해 회칙 제3장에서 정한 임무를 수행한다.

    제13조(상담, 교육, 조직 영역 분과위원장)
    ① 학회는 세분화된 영역의 연구와 자격과정을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3 영역의 분과 위원회를 둔다.
    ② 분과위원장은 학회의 목표 달성을 위해 회칙 제4장에서 정한 임무를 수행한다.

    제14조(지부학회장)
    ① 지부학회장은 지부학회 심사 후 승인이 된 날로 회장이 임명한다.
    ② 지부학회장은 지부학회에 관한 제반 사무를 총괄한다.
    ③ 지부학회장의 역할과 의무는 지부학회 설치 및 운영 규정에 의거한다.
    ④ 지부학회장은 당연직 운영이사가 된다.

    제15조(임원의 유고)
    ① 임원 중 결원이 생긴 때에는 1개월 이내에 선임하여야 하며, 임기가 만료되는 임원의 후임자는 임기만료 1개월 이내에 선임하여야 한다.
    ② 임원의 결원 시에는 운영위원회에서 보선, 승계하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기간으로 한다.

    제16조(이사 및 임원의 자격)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자는 이사 및 임원이 될 수 없다.
    1. 금치산자 또는 한정치산자
    2. 파산자로서 복권되지 아니한 자
    3. 금고이상의 형을 받고 집행이 종료되거나 집행을 받지 아니하기로 확정된 후 3년이 경과되지 아니한 자
    4. 미성년자
    5. 제17조의 규정에 의거 해임된 후 2년이 경과하지 않은 자

    제17조(이사 및 임원의 해임)
    회장은 학회의 이사 및 임원이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할 때에는 운영이사회 재적이사 ¾이상의 의결을 거쳐 해임할 수 있다.
    1. 법령, 학회의 정관 또는 규정을 위반하였을 경우
    2.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로 학회에 상당한 손해를 끼친 경우
    3. 직무태만, 품위손상 기타 사유로 인하여 임원으로서 적당하지 아니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4. 기타 임원으로서 능력이나 자질이 현저히 부족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제18조(이사 및 임원의 대우)
    학회의 임원은 명예직으로 하되, 예산의 범위 안에서 임원의 활동에 필요한 최소한의 실비를 지출할 수 있다.

    제19조[고문 및 자문위원, 사무직원(총무간사)]
    학회는 이사회의 결의로서 고문 및 자문위원과 사무직원(총무간사)을 둘 수 있고, 회장은 고문 및 자문위원을 이사회의 동의를 얻어 위촉하고, 사무직원(총무간사)는 직접 임면할 수 있다.
    ① 고문 및 자문위원은 역대 회장 및 학식과 덕망이 있는 교류분석과 심리사회치료 분야 관련인사로 구성한다. 고문 및 자문위원은 학회 운영에 관한 회장의 자문에 응하며, 이사회에 출석하여 의견을 진술할 수 있다.
    ② 고문 및 자문위원회의 구성과 운영에 관한 것은 고문 및 자문위원의 구성과 운영에 관하여는 별도의 규정으로 정한다.
    ③ 사무직원(총무간사)은 회장의 지시를 받아 제반 업무를 처리하고, 이사회에 출석하여 발언할 수 있다.
    ④ 사무직원의 임용기간은 임용한 회장의 임기와 같다. 사무직원에게는 별도로 정하는 바에 따라 일정한 보수를 지급할 수 있다.
  • 3. 회 원
  • 가. 회원의 구분

    제20조(회원의 구분)
    학회의 회원은 정회원, 준회원, 특별(평생)회원으로 구분한다.

    제21조(정회원)
    정회원은 전문대학을 졸업하고 교류분석 관련 상담, 교육, 조직 영역에 2년 이상 종사한 자와 4년제 대학교 또는 4년제 대학교 교육 인정 기관을 졸업한 후 교류분석 관련 상담, 교육, 조직 영역에 종사하는 자로 하되, 기타 본 학회의 취지에 동의하는 자로서 학회가 인정한 자로 한다.

    제22조(준회원)
    준회원은 교류분석에 관심 있는 전문대학과 4년제 대학교의 교육 인정 기관에 재학 중이며 교류분석에 관심이 있는 자로 본 학회의 취지에 동의하는 자로서 학회가 인정한 자로 한다.

    제23조(특별회원)
    ① 본 학회의 정회원으로서 학회 발전을 위하여 일시금으로 1백만 원 이상의 금액을 회비로 납부한 회원을 말한다. 회비는 일시금 또는 약정을 맺어 분할 납부가 가능하다.
    ③ 특별 회원은 학회에 정회원으로서 특별회비를 납부한 시점부터 평생회원의 자격을 부여받는다. 본인이 학회에 참가할 수 없을 때 까지 회원 자격 유지를 위한 연회비 납부와 정기 학술대회에 참가비를 면제받는다.
    ④ 특별회원은 학회가 주최하는 정기 학술대회 이외 국제적인 워크숍, 국내 세미나 및 지부학회 학술행사 등의 회비 또는 참가비는 50%를 면제받는다.

    나. 회원의 자격과 권리·의무

    제24조(회원의 가입)
    ① 회원의 자격이 있는 자로서 이 학회에 가입하고자 하는 자는 가입신청서를 제출하여 등록된 자로 한다.
    ② 본 학회는 정당한 이유 없이 회원이 될 자격을 가진 자에 대하여 가입을 거절하거나 가입에 관하여 다른 회원보다 불리한 조건을 붙일 수 없다.

    제25조(회원의 권리)
    ① 정회원은 선거권과 피선거권 및 의결권을 가진다.
    ② 준회원은 학회나 제반 활동에 참여 할 수 있으나 선거권과 피선거권 및 의결권을 가질 수 없다.

    제26조(권한의 위임)
    ① 회원은 대리인으로 하여금 의결권 또는 선거권을 위임하여 행사할 수 있다. 이 경우 그 회원은 출석한 것으로 본다.
    ② 대리인이 대리할 수 있는 회원의 수는 1인에 한한다.
    ③ 대리인은 대리권을 증명하는 서면을 회의 출석 시에 의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제27조(회원의 의무)
    ① 본 학회의 회원은 회비 또는 소정의 부담금 납부의무와 학회의 회칙, 제 규정, 각종사항을 준수할 의무를 진다.
    ② 제1항의 규정에 의한 회비 또는 부담금의 액수 또는 비율, 징수방법 및 절차 등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별도의 규정으로 정한다.

    다. 자격의 정지 및 상실

    제28조(자격정지)
    ① 본 학회는 회원의 자격을 정지하게 될 사안이 발생할 경우, 총회 1개월 전에 해당 회원에 대하여 자격 정지 여부에 대한 사항을 통지하고 관련 위원회를 개최하여 이사회의 의결로 회원 자격을 정지한다. 의결은 재적 이사의 과반수 출석과 출석 이사의 과반수로 가결한다. 동수인 경우 부결된 것으로 본다.
    ② 회원의 자격을 정지할 수 있는 요건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회원자격 취득 한 후 3년 동안 회비를 납부하지 아니한 경우
       2. 본 학회의 명예를 훼손한 자
       3. 그 밖에 정관과 각종회의 의결사항을 준수하지 아니한 자

    제29조(자격상실)
    ① 본 학회는 회원의 자격을 상실하게 될 사안이 발생할 경우, 총회 1개월 전에 그 회원에 대하여 상실의 사유를 통지하고 해당 회원은 관련 위원회에서 소명할 수 있다. 소명 후 이사회의 의결로 회원 자격 상실 여부를 의결한다. 의결은 재적 이사의 과반수 출석과 출석 이사의 과반수로 가결한다. 동수인 경우 부결된 것으로 본다.
    ② 회원 자격 상실의 요건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회원자격 취득 한 후 5년 동안 회비를 납부하지 아니한 경우
       2. 본 학회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한 자

    제31조(탈퇴)
    ① 회원으로서 탈퇴를 원하는 자는 탈퇴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② 탈퇴서가 접수된 때로부터 회원의 자격은 상실된다.

    제32조(권리의 구제)
    회원의 가입, 탈퇴와 권리 의무의 행사방법 등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을 별도의 규정으로 정한다.
  • 4. 회 의
  • 가. 총 회

    제33조(총회의 구분)
    ① 본 학회는 회원으로 구성하는 총회를 둔다.
    ② 총회는 정기총회와 임시총회로 구분한다.

    제34조(총회의 의결)
    총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 의결한다.
    1. 회칙 변경 및 제 규정의 제정 개정에 관한 사항
    2. 학회 해산에 관한 사항
    3. 임원 선출에 관한 사항
    4. 회비의 부과와 징수에 관한 사항
    5. 사업계획 실적 및 예산 결산에 관한 사항
    6. 기본재산의 취득 처분에 관한 사항
    7. 지역 학회 설치 및 위원회 운영에 관한 사항에 관한 사항
    8. 그밖에 이 정관에 의하여 총회의 권한에 속하는 사항

    제35조(총회회기)
    ① 정기총회는 매년 1회 개최한다.
    ② 임시총회는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때, 또는 재적 이사 과반수의 요청이 있을 때, 혹은 감사의 연서에 의한 요청이 있을 때 소집한다.
    ③ 재적 회원 과반수의 요청이 있을 때 소집한다.
    ④ 총회에 소집하고자 하는 때에는 회장이 회의 목적을 명시하여 7일 이전에 각 회원들에게 서면으로 통지하여야 한다.

    제36조(의결정족수)
    ①총회는 이 정관에서 따로 정한 바를 제외하고는 회원 ¼ 이상의 출석으로 개의하고, 출석회원 과반수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② 의장은 표결권이 없으며, 가부 동수인 때에만 표결권을 갖는다.

    제37조(총회 의사록)
    ① 총회의 의사에 관하여는 의사록을 작성하여 학회 사무실에 비치하여야 한다.
    ② 의사록에는 의사의 경과, 요령 및 결과를 기재하고, 의장 및 출석한 이사가 기명날인 하여야 한다.

    제38조(의결권 제한)
    회원이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때에는 총회의 의결에 참여하지 못한다.
    1. 임원의 선출 및 해임에 있어 자신에 관한 사항을 의결할 때
    2. 금전 기타 재산의 수수에 관련되는 사항 등 자신과 학회의 이해가 상반될 때

    나. 운영 이사회

    제39조(운영이사회의 구성)
    ① 운영이사회는 고문, 회장, 차기회장, 부회장, 운영이사로 구성한다.
    ② 운영이사회는 정기이사회와 임시이사회로 구분한다.

    제40조(운영이사회의 심의 의결 사항)
    운영이사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 의결한다.
    1. 이사 및 회장 선출에 관한 사항
    2. 회원의 가입 및 탈퇴에 관한 사항
    3. 기본재산 및 기금관리운용에 관한 사항
    4. 사업보고와 계획, 예산, 결산에 관한 사항
    5. 학회 회칙 변경에 관한 사항
    6. 지부학회 운영 및 관리에 관한 사항
    7. 학회 회칙에서 이사회의 권한으로 규정된 사항
    8. 총회에서 협의를 요청한 사항
    9. 회원의 회비 관한 사항
    10. 기타 중요하다고 인정되는 사항

    제41조(이사회의 소집)
    ① 회장은 이사회를 소집하고 그 의장이 된다.
    ② 정기이사회는 매년 1회 개최하고, 임시이사회는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에 소집한다.
       1. 재적이사 과반수의 서면요청이 있을 때와 감사의 연서에 의한 요청이 있을 때에 소집한다.
       2.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때
    ③ 회장이 회의 목적을 명시하고 7일 이내에 각 이사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④ 회장은 재적이사 과반수가 회의안건을 명시하여 소집을 요구한 때와 감사가 연서로 소집을 요구한 때에는 지체 없이 이사회를 소집하여야 한다.

    제42조(이사회의 의결정족수)
    ① 이사회는 본 학회 회칙에서 따로 정한 바를 제외하고는 재적이사 과반수이상의 출석으로 개의하고 출석이사 과반수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② 의장은 표결권이 없으며, 가부 동수인 때에만 표결권을 갖는다.

    제43조(이사회의 의사록)
    ① 이사회의 의사에 관하여는 의사록을 작성하여 학회 사무실에 비치하여야 한다.
    ② 의사록은 의사의 경과, 요령 및 결과를 기재하고 의장 및 출석한 이사가 기명날인하여야 한다.

    제44조(이사회의 운영)
    이사회의 운영 등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따로 규정으로 정한다.

    다. 운영위원회

    제45조(위원회의 구성과 임무)
    ① 회칙 제5조 제⑦항에 규정된 운영위원회를 두고, 각 분과위원회는 위원장과 위원 약간 명을 둔다. 위원회의 구성은 회장단(회장, 차기회장, 부회장), 감사, 각 분과위원장, 지부학회장으로 구성한다.
    ② 각 분과위원회의 임무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총무분과위원회 : 업무관련 회의소집 및 연락, 예 결산 및 회계관리, 각 위원회 사업계획 및 업무의 조정 관리 등
       2. 편집분과위원회 : 회원의 학술활동 촉진, 학술지 발행, 등재지 추진 등
       3. 학술분과위원회 : 학술대회개최, 상담관련 전문서적의 기획 및 간행 업무 등
       4. 교육수련분과위원회 : 회원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육과 연수, 교류분석 상담사 교육 및 수련에 관한 업무 등
       5. 자격관리분과위원회 : 교류분석상담사 자격 심사 및 자격갱신 관리 업무 등
       6. 시험관리분과위원회 : 교류분석 상담사 시험 관련 연구 및 운영 등
       7. 사례관리분과위원회 : 교류분석이론을 적용한 사례연구, 통합학술 및 사례발표회 추진 등에 관한 업무 등
       8. 국제교류분과위원회 : 국제학술교류(참가 및 학술지), 국제학술대회 개최 추진 등
       9. 대외사업 및 홍보분과위원회 : 정부 국회 공공기관, 사회단체, 기업, 타 학회와의 상호협력활동, 인적 교류 및 확보, 홍보책자, 학회의 학술활동 홍보 등
       10. 특별관리분과위원회 : 제반 위원회에서 정한 임무 외에 학회발전에 필요한 긴급사항이 발생되었을 경우 관련 업무 등
       11. 윤리분과위원회 : 회원의 윤리의식 고취 및 윤리문제 발생 시 심의 등
       12. 상담 영역 분과위원회 : 제2조 학회의 목적에 따라 우리나라 문화와 심리사회적 환경에 적합한 교류분석이론 적용, 체계를 상담 및 심리치료 영역에 수립하며 이에 대한 전문성 제고 및 기법의 연구, 개발, 보급을 통한 교류분석이론의 적용 활성화와 발전을 목적으로 하며, 전문가 및 수련감독의 교육, 수련, 자격관리를 관련 업무를 하며 분과 위원장은 상담 영역 전문가 및 수련감독 자격관리위원장을 겸직한다.
       13. 교육 영역 분과위원회 : 제2조 학회의 목적에 따라 우리나라 문화와 심리사회적 환경에 적합한 교류분석이론 적용, 체계를 교육 영역 (학교 현장에서의 교육 및 부모교육)에 수립하며 이에 대한 전문성 제고 및 기법의 연구, 개발, 보급을 통한 교류분석이론의 적용 활성화와 발전을 목적으로 하며, 전문가 및 수련감독의 교육, 수련, 자격관리를 관련 업무를 하며 분과 위원장은 교육 영역 전문가 및 수련감독 자격관리위원장을 겸직한다.
       14. 조직 영역 분과위원회 : 제2조 학회의 목적에 따라 우리나라 문화와 심리사회적 환경에 적합한 교류분석이론 적용, 체계를 조직 영역에 수립하며 이에 대한 전문성 제고 및 기법의 연구, 개발, 보급을 통한 교류분석이론의 적용 활성화와 발전을 목적으로 하며, 전문가 및 수련감독의 교육, 수련, 자격관리를 관련 업무를 하며 분과 위원장은 조직 영역 전문가 및 수련감독 자격관리위원장을 겸직한다.
       15. 각 분과위원회의 위원장은 겸직할 수 있다.

    제46조(운영위원회의 소집)
    ① 회장은 운영위원회를 소집하고 그 의장이 된다.
    ② 정기운영위원회는 매년 1회 개최하고, 임시운영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에 소집한다.
       1. 재적운영위원 과반수의 서면요청이 있을 때와 감사의 연서에 의한 요청이 있을 때에 소집한다.
       2.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때
    ③ 회장이 회의 목적을 명시하고 7일 이내에 각 운영위원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④ 회장은 재적이사 과반수가 회의안건을 명시하여 소집을 요구한 때와 감사가 연서로 소집을 요구한 때에는 지체 없이 운영위원회를 소집하여야 한다.

    제47조(운영위원회의 의결정족수)
    ① 운영위원회는 본 학회 회칙에서 따로 정한 바를 제외하고는 재적위원 과반수이상의 출석으로 개의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② 의장은 표결권이 없으며, 가부 동수인 때에만 표결권을 갖는다.

    제48조(운영위원회의 의사록)
    ① 운영위원회의 의사에 관하여는 의사록을 작성하여 학회 사무실에 비치하여야 한다.
    ② 의사록은 의사의 경과, 요령 및 결과를 기재하고 의장 및 출석한 운영위원회가 기명날인하여야 한다.

    제49조(운영위원회의 운영)
    운영위원회의 운영 등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따로 규정으로 정한다. 학회의 긴급히 대처해야 할 사안이거나 신속한 결정이 요구되는 사안일 경우 학회 임원(회장단, 감사, 각 분과위원회 위원장)을 대상으로 안건을 회람하고 과반수 의 찬성으로 결정한다.

    라. 지부학회

    제50조(지부학회)
    ① 학회는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전국 시 도 및 지역, 대학, 학회 설립 취지에 부합하는 기관에 지부학회를 둔다.
    ② 지부학회의 기능과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별도의 규정으로 정한다.
  • 5. 재산 및 회계
  • 가. 재산

    제51조(재정)
    학회의 운영 및 사업에 필요한 경비는 다음 각 호의 재원으로 충당한다.
    1. 회원의 회비
    2. 수익사업의 이익금
    3. 기타 발전기금 등의 수입금

    제52조(잉여금)
    매 회계연도의 결산 결과 잉여금이 발생한 때에는 전년도 이월손실금을 보전하거나 다음 회계연도에 이월, 목적사업에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총회의 의결에 의하여 특정한 사업을 위한 기금으로 적립할 수 있다.

    나. 회계

    제53조(보고)
    학회는 매 사업연도의 사업계획 및 예산안을 작성하여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야 한다. 향후, 이를 당해 첫 학술대회의 총회에 제출, 보고하여야 한다.

    제54조(회계연도)
    학회의 회계연도는 정부의 회계연도에 따른다.
  • 6. 회칙 개정 및 해산
  • 제55조(회칙개정)
    이 학회의 정관을 변경하고자 하는 때에는 이사회 및 총회에서 재적 회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 회원 2/3 이상의 찬성을 얻어야 한다.

    제56조(해산)
    이 학회를 해산하고자 하는 때에는 이사회 및 총회 재적 정회원 3/4 이상의 찬성을 얻어야 한다.
  • 7. 부 칙
  • 가. 통념과 세칙

    제1조(사회통념)
    이 회칙에 정해지지 않은 사항은 사회 통념에 따른다.

    제1조(사회통념)
    이 회칙의 시행에 필요한 시행 세칙은 운영위원회의 결의에 의하여 이를 따로 정한다.

    나. 회칙의 발효

    이 회칙은 창립총회에서 인준된 일자(2011년 11월 26일)로부터 발효된다.
    이 수정 회칙은 임시총회에서 3차 개정 인준된 일자(2013년 04월 06일)로부터 발효된다.

    제정 2011년 11월 26일
    1차 개정 2012년 04월 14일
    2차 개정 2012년 11월 02일
    3차 개정 2013년 04월 06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