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학회소개 > 교류분석소개
교류분석소개
  • 교류분석이란?
  • TA(Transactional Analysis, 교류분석)은 1957년 미국의 정신과의사인 에릭 번(Eric Berne)에 의해 창안된 인간의 교류나 행동에 관한 이론체계이자 동시에 효율적인 인간변화를 추구하는 치료방법입니다.

    Clarkson은 "TA란 인본주의적 가치 체계 위에서 행동주의 심리학의 명료성과 정신분석학적 통찰의 깊이를 더한 개인의 정신내적 및 대인관계 심리학인 동시에 심리치료이론"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TA는 성격기능의 강화를 통한 성격변화에 초점을 맞춘 치료방법으로 비교적 평이하고 인간의 긍정성을 확인하고, 자신이 책임을 질 수 있도록 하며, 사고, 감정, 행동을 조화롭게 통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어서 자기 분석을 해 나아갈 수 있는 효과적인 심리치료입니다.

    TA는 집단치료 방법으로서 뿐만 아니라 개인 상담 및 심리 치료의 방법으로서도 널리 인정받고 있습니다. 병원, 학교, 가정 및 결혼 관계, 그리고 산업체와 일반 사회 집단 등 대인관계와 의사소통이 문제시되고 있는 장면에서는 어디서나 적용될 수 있습니다.
    그것은 TA가 자신발견의 방법으로서, 또한 대인관계를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 알기 쉬우면서도 배운 것을 즉시 사용할 수 있다는 이점을 갖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우리 학회에서는 교류분석을 토대로 상담, 교육, 조직 영역에서 유능한 전문가들을 양성하고 학문적으로 더욱 깊이 연구하여 이를 보급, 공유하기 위한 학회지를 발간하고 회원들의 전문적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국제적인 학술대회와 각 영역별 현장에서 활용 가능할 수 있도록 실직적인 워크숍, 세미나들을 지속적으로 개최해 나갈 것 입니다.

    여러분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통해 OK학회, 열린 학회, 학회다운 학회로서 향후 한국에서의 교류분석이론을 선도적으로 연구, 보급하는 연구단체로 발돋움 할 수 있기를 기원해 봅니다.
  • 교육분석이론
  • 교류분석의 철학과 인간관
    과거와 타인은 바뀌지 않는다. 바꿀 수 있는 것은 자신뿐이다.
    교류분석에서는 [지금 이 순간(Here and Now)]라는 대원칙이 있습니다. 사람은 누구나 [지금 이 순간]에 살고 있고 존재하고 있으므로 [과거의 어딘가?]에 있다고 하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지금 이 순간]을 대단히 중요하게 여기는 관점에서 "과거와 타인은 바뀌지 않는다. 바꿀 수 있는 것은 자신뿐이다" 라는철학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교류분석에서는
    - 사람은 누구나 둘도 없는 소중한 존재다.(OK이다)
    - 사람은 누구나 생각하는 능력을 갖는다.
    - 사람은 자신의 운명을 자신이 결정하고 그 결정은 바꿀 수 있다. 는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요이론
    1. 스트로크 이론(스트로크는 마음의 영양)
    2. 시간의 구조화 이론(인생 또는 매일의 시간의 사용방법)
    3. 대인관계에 있어서의 기본적 구조 이론 (기본적 인생태도의 문제)
    4. 성격의 구조분석(자신의 성격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
    5. 교류형태분석(사람과의 대응에서 주고받기의 분석)
    6. 게임분석(게임이란 대인관계 중에서 반복되는 나쁜 습관)
    7. 각본분석(인생을 하나의 드라마로 보고 자신이 현재 연기하고 있는 그 시나리오를 분석하는 방법)

    자아상태에 대한 구조기능분석



    1. 어버이 자아상태 (Parent:P) : 양친이나 양육자들의 생각, 행동 또는 느낌을 동일시한 부분으로 아직도 자기에게 영향을 주고 있는 말이나 동작이 내포되어 있다. P에는 징벌과 제한을 가하는 부분과 남을 보살 펴주는 양육적인 부분이 있다.

    ① 비판적 어버이(Critical Parent): 약자로 CP라고 부르며, 주로 비판, 비난, 질책과 관련되어 있으며, 어린이들에게 규칙을 가르쳐 주는 엄격한 면, 양심과 관련이 있다. 예) 손님 전송을 앉아서 하다니 말도 안돼. 당연히 서서해야지.
    ② 양육적 어버이(Nurturing Parent): 약자로 NP라고 부르며, 어린이의 성장을 도와주는 어머니와 같은 부분이며 동정적, 보호적, 양육적, 공감적이다. 그러나 지나치면 상대방의 독립심이나 자신감을 빼앗는 결과를 가져오기도 한다. 치료자에게 있어 요구되는 가장 기본적인 것이다.
    예)힘내라, 그 정도 다친 것은 매우 다행스러운 일이구나. 지금부터 조심해

    2. 어른 자아상태(Adult: A) : 사실 중심으로 관찰하여 정보를 수집, 정리, 통합하는 것이다. 문제 해결법을 찾으려고 하며, 이를 위해서 행동에 옮기는 것도 가능하다. A는 감정에 지배되지 않는 냉정한 부분이지만, 정신적으로 성숙한 인간이라는 의미는 아니다.

    3. 어린이 자아상태(Child: C) : 우리들이 어린 시절에 실제로 느꼈다든지 행동했던 것과 같은 감정이나 행동을 나타내는 상태이다. 인생초기에 어버이에 대응하기 위해 습관화된 반응양식도 포함된다. 여기에는 자유로운 어린이와 순응하는 어린이 두 가지 기능이 있다.

    ① 자유로운 어린이(Free Child) :약자로 FC라 부르며, 이것은 인격 중에서 가장 선천적인 부분이다. 감정적, 본능적, 자기중심적, 호기심이나 창조성의 원천이다. 일반적으로 이? FC가 풍부한 것이 건강하다. 예) 아! 과자가 있다. 제일 맛있는 것을 먹어 보자.
    ② 순응하는 어린이(Adapted Child):약자로 AC라고 부르며, 어린이가 부모에게 순종하려고 노력하는 부분으로 부모의 영향 밑에서 이루어진다. 보통 말이 없고 얌전한 소위, "좋은 아이"이지만 장래 무엇이 있으면 반항하거나 격노하기도 한다. 교류분석에서는 AC가 과도한 경우를 특히 주목해야한다. 이것은 '자유로운 나'를 극도로 억압하여 마치 어른인 것처럼 행동하여 주위를 놀라게 하는 경우가 있다.
  • 교류분석의 활용
  • TA는 집단치료 방법으로서 뿐만 아니라 개인 상담 및 심리 치료의 방법으로서도 널리 인정받고 있습니다. 병원, 학교, 가정 및 결혼 관계, 그리고 산업체와 일반 사회 집단 등 대인관계와 의사소통이 문제시되고 있는 장면에서는 어디서나 적용될 수 있습니다.

    그것은 TA가 자신발견의 방법으로서, 또한 대인관계를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 알기 쉬우면서도 배운 것을 즉시 사용할 수 있다는 이점을 갖기 때문입니다.

    상담분야 개별, 집단상담
    교정상담
    학교상담
    부모교육 및 부모상담
    의사소토오 및 인간관계훈련 프로그램
    정신보건임상 현장
    조직분야 인간관계 훈련
    리더쉽 훈련
    코칭
    교육분야 부모 교육
    학교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