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장인사

한국교류분석상담학회 7대 학회장

김미례


한국교류분석상담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2024년 한국교류분석상담학회 회장을 맡게 된 호남대학교 상담심리학과 교수 김미례입니다.
한국교류분석상담학회가 2011년 11월 26일 창립총회 이후 12년이 흘렀습니다. 초대 학회장님을 비롯해 5분의 학회장님, 이사 및 임원진이 교류분석 이론을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우리나라 문화 및 심리사회적 환경에 적합하도록 교류분석 적용 체계를 상담ㆍ교육ㆍ조직 영역별로 수립하여 각 영역별 전문적 기법의 개발 및 보급을 위해 헌신하셨습니다. 어려운 시대에 사람과의 교류뿐만 아니라 열린 학회, OK 학회로 함께 공부하며 성장 발전하는 새로운 교류분석상담의 지평을 여는데 큰 역할을 하셨습니다. 이는 모든 학회원이 교류분석 학회를 신뢰하고 무한한 사랑과 협조를 해주셨기에 가능했습니다.

이를 통해 본 학회는 명실상부한 현재 3천5백명이 넘는 학회원과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민간자격으로 등록된 자격종별 2024년 기준 TA성격프로파일분석사 749명, 교류분석상담사 1,165명, 상담ㆍ교육ㆍ조직 영역별 전문가 254명, 수련감독 101명, 지부학회 61개를 갖추고 한국연구재단 등재 학술지인‘교류분석상담연구’를 보유한 우리나라의 선구적인 교류분석의 리더학회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저는 제7대 임원진들과 함께 다음과 같은 사업을 수행하고자 합니다.
첫째, 학회 외연을 확장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교류분석 관련 영역 외부 전문가 확대, 상담학회 등 학회 전문가 학회원 영입, 학회 회원 수 증대 관련 대외협력 위한 홍보위원장 기능 강화, 타 학회와 공동학술대회 개최 활성화, 재난 관련 공공기관과의 MOU를 추진하겠습니다.
둘째, 3개 영역(상담, 교육, 조직) 자격취득자 활동의 장을 확장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세부 전문영역별 자격과정 개설 관련 학회 홈피 홍보 등 적극 지원과 상담관련 기관 MOU를 통한 일자리망 구축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셋째, 3개 영역(상담, 교육, 조직) 원활한 자격취득을 지원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자격취득 수련규정 공고화 및 질적인 교육·연수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전문영역 수퍼바이저 명단 제공 및 수퍼바이저 그룹 간 교류 활성화 방안 자격 수련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
넷째, 학술대회 및 학술사업 활성화 등 전문성을 증대시키겠습니다. 이를 위해 연차학술대회 및 워크숍과 학술포럼 및 공개사례 발표회 활성화, 수퍼비전 역량강화 연수 및 최신 교류분석 주제 관련 연수 활성화, 교류분석상담 이론 기반 연구회별/지부별 학술 활동 연구비 지원, 연구 결과 등재 학회지 논문 투고 시 지원 및 관련 연구 세미나 개최 시 지원, 우리 학회 위상 제고 및 폭넓은 성장을 위한 국제교류협력 활성화를 통한 국제학술대회 개최 및 참여와 교류사업 증대, 교류분석상담 저서ㆍ번역서ㆍ검사도구ㆍ카드 등 매체 출간을 지원하겠습니다.
다섯째, 학회원 요구조사에 기반하여 학회를 운영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학회홈페이지 학회원 요구조사 전용 팝업창 마련, 학술프로그램 연간 운영 계획 반영을 위한 프로그램 요구도 조사와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후 프로그램 유지, 확대 및 폐지 여부 관련 환류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올해 갑진년은 푸른색의 ‘갑’과 용을 의미하는 ‘진’이 만난 ‘청룡’의 해입니다. 12지신 중 유일하게 상상 속의 동물의 해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학회원 여러분의 기운이 상승하여 뜻하는 바를 이루는 한 해가 되시길 기원합니다.

한국교류분석상담학회 7대 학회장
김미례 배상